• 2023. 6. 23.

    by. 우드시로

    반응형

     

    골프는 타깃이 되는 직경 10.8cm의 구멍에 얼마나 적은 타수로 넣을 수 있는지를 경쟁하는 아웃도어 스포츠입니다. 공의 크기는 직경 40mm의 탁구공과 거의 같고 약 43mm로 작지만 무게는 탁구공 2.7g의 거의 17배에 달하는 45.9g으로 훨씬 무겁습니다.

    비록 공의 크기는 작지만 무게가 있기 때문에 200m 이상도 날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구기 스포츠의 경우 일정한 크기의 코트나 경기장에서 격렬하게 움직여 상대와의 대전을 통해 승패를 겨루지만 골프는 들판과 같은 골프장에서 타깃에 대해서 정지된 공을 날려 최소 타수로 득점을 경쟁하는 경기로 다른 구기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또한 양궁이나 사격처럼 타겟을 향에 샷을 날리는 요소인 것과 다른 구기 스포츠에 비해 민첩성이 거의 요구되지 않는 것도 특이한 점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볼을 정확하게 날리는 것이지만 구를 멀리 보내기 위해 필요한 파워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타겟에 가까워진 후에는 가볍게 볼을 퍼팅해서 굴릴 뿐이므로 파워의 유무는 상관이 없고 기술의 우열은 스코어의 좋고 나쁨을 크게 좌우합니다.

     

     

    1. 골프 코스: 경기장

    골프는 대부분 잔디가 펼쳐진 광대한 골프 코스가 경기장이 되지만, 개별 홀은 각각 다른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잉 에어리어부터 홀컵까지를 몇 타로 마무리할 수 있을까를 겨루는 것으로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 준비된 1세트의 경기 스페이스를 「홀」이라고 부르고, 18홀을 플레이하면 1라운드 골프가 종료됩니다.

    어느 홀에도 티잉 에어리어와 최종적으로 볼을 넣기 위한 홀컵이 있는 그린이 있어, 그 컵을 향해 볼을 치고 컵에 넣어 그 홀의 플레이를 종료합니다. 그린은 대체로 잔디를 짧게 깎아서 다른 지역과는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각 홀의 레이아웃은 크게 다르지만 어느 홀도 티잉 에어리어, 그린, 러프, 게다가 페어웨이, 벙커, 페널티 에어리어(통상은 물이 있는 에어리어와 그 부근에서 워터 해저드라고도 불린다)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스 밖에서 플레이할 수 없는 에어리어에 나온 볼은 아웃 오브 바운드(약어 OB)로 페널티 대상이 되며, 홀의 길이에 따라 규정 타수()가 설정되어 있지만 1타로 볼이 닿는 거리가 짧은 홀은 파3, 2타가 필요한 길이라면 파 4,더욱 거리가 길다 홀은 파 5가 됩니다. 표준 코스에서는 파 3, 4, 5의 수가 각각 4, 10, 4개 홀이기 때문에 18홀의 파의 합계는 72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2. 골프 경기 방법

    골프는 티에서 그린 (tee to green)으로 공을 날리고 최소 타수로 컵에 공을 넣는 것을 목적으로 플레이하게 되지만, 각 홀의 첫 샷(티샷)은 정해진다 티잉 에어리어 내에서 쳐야 합니다. 그 첫 샷만은 티펙(tee peg)이라고 불리는 것을 지면에 꽂아 그 위에 볼을 올려 플레이를 하는 것이 허용되고 있습니다. 그 후는 페어웨이나 거친 잔디(경우에 따라서는 벙커의 모래 등) 위의 공을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 치고 타깃인 그린 쪽으로 날려 그린 위에 올라간 공은 일단 다른 사람의 플레이의 방해가 되지 않도록 마크하고 집어 올리는 것이 관례입니다. 거기에서는 볼을 깨끗하게 하는 것도 할 수 있지만 마크해서 들고 올린 볼은 자신의 순서가 왔을 때 원래의 위치에 리플레이스 해 플레이를 계속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공을 퍼터라고 불리는 클럽으로 가볍게 굴려 컵에 들어갈 때까지 플레이하게 됩니다.

    하지만 골프는 마라톤처럼 필드 전원의 선수가 베스트 스코어를 겨루는 경우도 있고, 격투 경기와 같이 일대일로 싸우거나 또 테니스의 더블스전과 같은 팀 경기로 하는 등 매우 다채로운 경기 방법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가장 대표적이고 인기있는 스트로크 플레이와 매치 플레이라고 하는 두 가지 경기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스트로크 플레이는 플레이어가 정해진 수의 홀에서 가장 낮은 전체 점수를 달성하기 위해 경쟁하는 골프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식입니다. 각 골퍼의 스코어는 모든 홀에서 기록되며 총 타수에 따라 승자가 결정됩니다.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골퍼들은 모든 샷을 중요하게 여기고 실수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개인의 성과에 집중합니다. 각 스트로크가 최종 점수에 기여하기 때문에 일관성과 정신력은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반면에 매치 플레이는 전체 점수가 아닌 플레이어가 홀별로 경쟁하는 형식입니다. 매치 플레이에서 골퍼들은 서로 맞붙고, 목표는 가장 낮은 점수를 모으는 것이 아니라 개별 홀에서 승리하는 것입니다. 골퍼는 각 홀에서 이기거나 지거나 반으로 나누어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기에서 가장 많은 홀을 이긴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매치 플레이는 골퍼가 각 홀에서 상대방을 능가하기 위해 샷 전략을 세우기 때문에 보다 공격적인 플레이 스타일을 장려합니다.

    반응형